FAQ
  • Home
  • 입학안내
  • FAQ

대학원 모집시기 안내
본 대학원 과정은 전기모집(매년 10월 모집, 다음해 3월 입학)과 후기모집(4월 모집, 9월 입학)에 각각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지원시 학과제한 안내
본 대학원 과정 지원시에 학부 및 석사재학 중의 학과 제한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지원시 영어성적 기준 안내
본 대학원 과정 지원시 영어 성적은 TEPS, TOEFL iBT만 가능하며, 영어 성적 미제출시 지원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영어 성적 최소 기준은 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의 입시요강(http://admission.snu.ac.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3학년도 1학기 기준)
개정 TEPS 327점 2022. 9. 24. 시행 제332회 시험부터 적용됨.
기존 TEPS 601점 이상, TOEFL iBT 96점 이상
지원시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작성 및 기타 서류 안내
본 대학원 과정 지원시 자기 소개서 및 수학계획서는 국문과 영문 모두 작성하셔야 합니다.
자기 소개서 및 수학계획서는 면접 시 평가위원들의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별도의 평가기준과 관련하여서는 답변드리기 어려운 점임을 양해바랍니다
 
추천서, 경력증명서, 자격증 등의 기타 서류들은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제출시 평가위원들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는 있습니다.
지원시 경력여부 필요 안내
본 대학원 과정에서는 입학시에 지원 대상자의 경력에 대해서 따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수업의 강의시간 안내
본 대학원은 실무교육 위주의 야간 / 특수 대학원이 아닌 학술 교육을 목표로 주간 전일제 대학원입니다.
 
따라서 본 대학원 과정에서 개설되는 대부분의 수업은 평일 오전, 오후 시간에 있으며, 주말 및 저녁에는 거의 개설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별도의 파트타임 과정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입학시에 지원 대상자의 경력에 대해서 따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직장을 다니고 계시는 분들의 지원에 대하여 차별하고 있지 않으며, 합격 후 합격자들께서 개인시간을 조정하셔서 수업을 참석하시면 됩니다. (직장인분들을 위한 별도의 수업시간 조정은 없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며 지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등록금 안내
본 대학원 과정의 2023년도 1학기 기준 등록금은 3,997,000원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등록금 납부 안내 (http://www.snu.ac.kr/tuition)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장학지원제도 안내
본 대학원 과정에서는 성적 우수 장학금 및 BK 21 플러스 장학금과 같은 장학금 제도가 있습니다.
성적 우수 장학금 이외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인건비를 받는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 입학시 재학생 전원에게 지급되는 형태의 장학금은 운영하고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여 학위종별 안내
본 대학원 박사과정에서는 공학 박사, 경제학 박사, 행정학 박사의 학위를 수여하며, 경영학 박사의 학위는 수여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석사과정에서는 공학 석사, 경제학 석사, 행정학 석사를 경영학 석사 수여하며, 이수 커리큘럼 및 학위논문의 내용에 따라 수여 학위가 결정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 대학원 과정 홈페이지의 교육과정 - 커리큘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쟁률 및 입학설명회 안내
본 대학원 과정의 입학경쟁률은 공개하고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입학설명회는 시기별로 개최여부 및 일정이 유동적이니 본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또는 본 과정의 행정실(02-880-8386)을 통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전문연구요원 제도 안내
본 대학원 과정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소속으로서 자연계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후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 가능합니다.

다만 학위과정은 공학박사 학위과정으로 한정되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실시하는 대학연구기관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기타 선발과 관련된 규정 및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전문연구요원 안내 홈페이지(http://rndjm.or.kr)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전문연구요원 선발과 관련된 사항은 본 대학원 과정의 소관이 아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및 병무청의 소관으로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입학 관련 자주묻는 질문입니다.
보다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면 먼저 https://admission.snu.ac.kr에서 확인 후 행정실로 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