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EP 졸업생 멘토링 세미나 - 오승환 박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21-03-22l 조회수 2059

간략한 자기소개

저는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학사, 석사를 졸업하고 TEMEP 이정동 교수님의 지도 아래 혁신 정책의 성과와 관련한 연구로 박사학위 받고, 현재는 STEPI에서 일하고 있는 오승환입니다. 현재는 주로 중소기업 혁신 성장과 관련된 R&D 정책, R&D 조세 지원 제도, 공공 VC 투자 등과 연구개발 사업화와 관련된 연구개발특구 정책, 기술사업화 정책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STEPI(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어떤 기관인가요?

정부출연연구소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내는 기관입니다. STEPI는 국가 혁신 시스템, 과기 인력 정책, 국제 협력 정책, 산업 정책 등 과학 기술 정책과 관련한 모든 정책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국무총리실 산하 조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여러 조직과 협업하여 일을 하는데요. 공무원 분들, 정책결정자들에게 이론 및 현장 연구를 바탕으로 정책 결정에 있어 다양한 시사점을 던져주는 정책 연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각 연구소의 미션에 부합하는 자유 주제 연구를 하는 기본 과제와 각 부처의 수요에 의해 진행되는 과제로 부처의 니즈를 만족 시키기 위한 미션형 수탁 과제가 있습니다.

 

STEPI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STEPI는 과학 기술 정책과 관련한 모든 정책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있다면 현재 STEPI의 연구 분야가 아니더라고 본인이 전문성과 역량만 있다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과제 수행을 통해 도출 된 결과물을 논문으로 게재하는 등 정책(현장)연구와 학술연구가 모두 가능한 조직이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조금만 할애하면 논문을 계속 쓸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분야 박사들과 협업을 통해 다학제간 연구가 가능하고, 재량 근무를 통한 연구자로서 자율성이 결합 된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선진 연구자들에게 전문성 확보를 위한 충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TEMEP 과정에 재학 중인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선후배, 동기들과의 네크워크는 TEMEP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자산이기 때문에, 활발한 네트워크 활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그리고 박사 과정의 경우, 2년차부터는 국내 학술지도 좋으니 논문 작성 및 투고 등의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STEPI에 관심있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은?

STEPI는 논문의 정량적 평가보다 직무 적합성, 토론 능력, 발표 능력 등에 대한 정성적 평가를 포함한 전반적인 역량이 중요합니다. 또한, 인성 또한 중요한 평가 요소로 레퍼런스 체크를 통한 검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네트워킹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