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이민정 씨와 박사과정 송창현 씨, 「지식재산연구」 경제·경영학 부문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

2018-12-04l 조회수 2728

     

(사진 왼쪽부터 송창현(박사과정) 이민정 (졸업생) 김연배 (교수)) 

2018년 11월 30일,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의 졸업생인 이민정 씨(지도교수 김연배), 현재 박사과정인 송창현 씨(지도교수 김연배), 그리고 김연배 교수가 공저한 논문(“국제특허분류(IPC) 공동출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기업의 지식융합특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자통신산업 중소기업을 중심으로”)이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발행하는 학술지 「지식재산연구」 경제·경영학 부문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지식의 융합을 혁신의 주요 원천으로 가정하고, 기업들의 지식 융합 특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 전자통신산업 중소기업들의 특허 데이터를 수집하여, 국제특허분류(IPC) 네트워크 특성을 활용하였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에서는 매년 등재학술지인 「지식재산연구」에 게재된 논문 중 지식재산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우수 논문을 법학 부문과 경제·경영학 부문에서 각각 1편씩 선정하여 최우수 논문상을 시상하고 있다.

주저자 이민정 씨는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에서 학사학위를,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현재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교신저자 송창현 씨는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고, 현재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에서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